티스토리 뷰

목차



    전기차 예약 충전 기능 세팅하여 최대 50% 저렴하게 충전 방법이 있습니다.  전기차 오너는 전기차의 장점인 조용함, 탄소제로 등 많은 이유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유지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목차
    전기차 예약 충전 기능 세팅
      1st. 블루링크 앱 진입
      2nd. 제어 탭 예약 설정 선택
      3rd. 다음 출발 시각 설정
      4th. 얘약충전 할인 시각 오후 11시 설정
      5th. 저장하기
    예약 충전하는 이유
    예약 충전할 때 앱 충전 중
    충전 주차 가능 시간

    전기차 예약충전 기능 세팅

    1st. 블루링크 앱 진입

    2nd. 제어 탭 예약 설정 선택

    3rd. 다음 출발 시각 설정 

    4th. 예약 충전 할인 시각 오후 11시 설정

    5th. 저장하기

     

    전기차 예약충전 방법
    예약 충전 설명

     

     

    예약 충전하는 이유

    사람이 가장 사용하지 않는 경부하 구간에 충전하기 위해서입니다. 실제로 한국전력에서 나눠 놓은 경부하 구간, 중간부하 구간, 최대부하 구간 3가지로 나뉘게 되며 경부하 구간 23:00~ 09:00입니다. 

     

    경부하 구간 이외의 중간, 최대부하 구간은 계절마다 조금씩 상이합니다. 하지만 경부하 구간은 12개월 모두 오후 11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예약 충전을 23시부터 로 설정하게 되면 가장 저렴할 때 충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월, 시간별 전기차 충전 단가
    월, 시간별 전기차 충전 단가

     

     

     

    다만 이 충전 기능은 완속 충전(7 kwH), 이동식 충전(220V 플러그)에만 해당합니다. 급속 충전 50 kwh 이상급에는 1 kwh 단가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예약 충전할 때 앱 표시

    예약 충전 설정하여 놓고 차량을 충전기에 꽂아 놓은 상태로 EV Infra 앱과 같은 충전 앱으로 확인하게 되면 실제로는 오후 11시 이후에 충전할 것이라 대기 중이지만 앱으로 확인 시 충전 중으로 뜨게 됩니다. 따라서 다른 전기차주분들이 앱상 충전 가능으로 떠있어 찾아오는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완속 충전 시 최대 14시간 충전 주차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빨리 충전 후 다른 분들을 위해 비켜줘야 하지만 23시부터 충전하여 최소 충전 시간 6시간 이상 걸리기 때문에 다음날 오전 출근시간에 바로 출근할 수있어 좋습니다.

     

     

    충전 주차 가능 시간

    급속 충전

    급속 충전시 최대 1시간까지 주차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급속 충전기는 40분 충전하면 자동으로 끊어 지게 됩니다. 예외로 초반에 만들어진 급속충전기는 계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1시간 넘어서 충전중이면 안전신문고 어플을 통해 신고를 할 수있습니다.

     

    완속 충전

    완속 충전 시 최대 14시간까지 주차할 수 있습니다. 완속충전기 최고 속도가 7 kwh 이기 때문에 코나 일렉트로닉 64 kwh 완충하기 위해서는 최소 9시간이 소요됩니다.